록히드 AC-130 건쉽은 중무장 대지 공격 항공기이다. 기본적인 항공 골격은 록히드에서 제작하며 보잉이 건쉽으로 제작하고 항공기 지원을 맡는다. AC-130A 건쉽2는 베트남 전동안 AC-47 건쉽1의 뒤를 이었다.
건쉽의 유일한 사용자인 미공군은 AC-130H 스펙터와 AC-130U 스푸키 2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다.
AC-130H "스펙터(Spectre)" 는 4개의 Allison T56-A-15 터보 프롭엔진과 2 개의 20mm M61 벌칸 캐논, Bofors 40mm 오토 캐논 그리고 105 mm M102 유탄포로 무장되어 있다. 개량형인 AC-130U "스프키(Spooky)" 는 2문의 스펙터의 2문의 20 mm 캐논을 화기 관제 시스템의 향상과 탄약 보유량의 증가를 위해 1문의 25 mm GAU-12 Equalizer 캐논으로 대체했다.
평균적으로 5명의 장교(2명의 조종사, 항법사, 전자전 장교, 화기관제사)를 포함해 12,13명의 승무원(항공기 정비사, 센서 오퍼레이터, 거너, 로드 마스터)으로 구성된다.
미공군은 AC130을 항공근접지원(close air support), 항공차단(air interdiction), 항공 작전(air missions), 폭격(bombing raid), 부대 보호(force protection)에 사용하고 있다.
항공근접작전은 지상부대를 지원, 수송단을 호위하고 Close air support roles include supporting ground troops, escorting convoys, and flying urban operations.
항공차단 작전은 계획된 목표물과 목표물에 대한 기회를 포착한다.
Air interdiction missions are conducted against planned targets and targets of opportunity.
부대 보호 작전은 항공 기지와 다른 시설물을 보호하는 임무를 포함한다.
Force protection missions include defending air bases and other facilities.
최근에 AC-130U Spooky 가 플로리다 북서부의 헐버트 비행장(Hurlburt Field in Northwest Florida)에 배치되었고 AC-130H 모델들은 뉴멕시코의 캐논 공군 비행장(Cannon AFB, New Mexico)에 배치되었다.
건쉽 부대는 미 특수전 사령부(Air Force Special Operations Command (AFSOC)) 의 일부이자미국 특수전 사령부(United States Special Operations Command (SOCOM))의 일원이기도 하다.
AC-130H Spectre over Santa Rosa Island, Northwest Florida coast. |
AC-130H Spectre near Hurlburt Field, Florida in 1988 |
Development
C-130 Hercules 는 베트남전 기간 동안 건쉽 능력의 향상과 탄약량의 증가 때문에 AC-47 Spooky Gunship I 을 대체했다.
1967년 JC-130A USAF 54-1626 는 AC-130A gunship 시제품 생산을 결정했다. 개량은 라이트-패터슨 공군 비행장(Wright-Patterson AFB)에서 항공 시스템 사단(Aeronautical Systems Div.)에 의해 이루어졌다. 야시경이 전방 문쪽에 설치, 초기 버전의 FLIR(forward looking infrared)이 왼쪽 바퀴 옆에 설치되었고 개틀링 건이 아래쪽을 향해 고정 설치되었다.
아날로그 식의 화기 관제 컴퓨터 시제품은 영국 공군 중령 톰 핀커톤(RAF Wing Commander Tom Pinkerton)에 의해 라이트-패터슨 항공기지에 있는 미공군 항공 연구소(USAF Avionics Laboratory)에서 만들어졌다.
시제품의 항공 시험 에글린 공군기지(Eglin AFB)에서 테스트와 수정을 거친 이후에 이루어졌다. 1967년 9월 남 베트남의 나트랑 공군기지(Nha Trang AFB)에서 90일간의 전투 테스트를 위한 인증을 받았다. AC-130 은 나중에 적은 출력으로 인해 ACAC-119 Shadow Gunship III에 의해 보충되었다.
1968년에 AC-130 시제품과 같은 형태인 "Plain Jane"으로 7대의 항공기가 변환되었다. 그리고 1969년에 한대의 항공기가 "Surprise Package" 장비를 받았다.
"Surprise Package" 는 최신의 20 mm Gatling-style 캐논과 40 mm Bofors 캐논을 포함하고 있었으나 7.62 mm 근접 지원 화기가 없었다. "Surprise Package"는 AC-130E를 위한 항공 장비와 무장을 실험하는 테스트 베드였다.
1970년에 10대의 AC-130As 가 "Pave Pronto" 프로젝트를 위해 회득되었다.
1971 여름에 "Surprise Package" 를 장비한 AC-130s 이 "Pave Pronto" 사양으로 변환되었고 새로운 별명인 'Thor'를 부여받았다. C-130Es의 변환형인 AC-130Es은 "PAVE Spectre" 프로젝트로 결정되었다.
부주의하게도 이런 프로젝트 이름은 공통적으로 참조되는 항공 대대 콜사인인 '스펙터(Spectre)에서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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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C-130 개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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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C-130A performs a left-hand pylon tur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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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 AC-130U firing flar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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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C-130H |
Recent and planned upgrades
2007년에 미공군 특수전 사령부(Air Force Special Operations Command (AFSOC))는 AC-130s의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실행했다.
테스트 프로그램은 25 mm GAU-12/U and 40 mm Bofors 캐논을 AC-130U 건쉽에 두대의 30 mm Mk 44 Bushmaster II cannon을 대체하여 넣는 것이었다. 2007년에 미공군은 4대의 AC-130U를 부쉬마스터 캐논을 위해 테스트 수정했다.
이것들은 AC-130U Plus 4 또는 AC-130U+4 로 참조되었다. 그러나 미공군특수전사령부(AFSOC)는 AC-130Us에 새로운 캐논을 장착하는 계획들을 취소했다.
제거되었던 원래의 40mm 캐논을 설치하고 전투 임무에 복귀했다. 미특수전사령부의 기획 실장인 브래들리 A.하이트홀드 준장은 2008년 8월11일 부시마스터의 테스트에서의 정확도가 이유라고 하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at the altitude we were employing it". "우리가 그것을 배치할 곳은 공중이었다."
그것은 스케쥴을 고려한 결정이었다고 그는 말했다.
M102 howitzer 유탄포를 후장식 120 mm 박격포로 교체하고 AC-130에게 AGM-114 헬파이어 미사일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주고 Advanced Precision Kill Weapon System (Hydra 70 rocket에 기초한), 또는 Viper Strike glide bomb를 장착하는 계획이 있다.
미공군은 L-3 Communications와 8대의 MC-130W Combat Spear 특수임무 항공기에 건쉽과 같은 전투 능력을 부가하는 무기 패키지를 위해 6100만 달러 짜리 계약을 맺었다.
L-3는 이 병기 시스템에 "precision strike packages"이라 이름 붙이고 조지아에 있는 워너 로빈스 항공 로직스 센터(Warner Robins Air Logistics Center)에서 드래곤 스피어(Dragon Spears)로 알려질 무기 체계를 MC-130W 항공기에 장착할 예정이다.
미공군 특수전 사령부는 AC-130J이 투입될 때까지 높은 작전요구에 시달리는 AC-130 건쉽의 임무를 경감시키기 위해 이 항공기들을 새로운 무장시킬 예정이다.
새롭게 해제된 세금 문서와 방위 문서에 따르면 미공군은 2011회계년도(Fiscal 2011)에서 16대의 수정되고 새롭게 건설된 "precision strike package" 로 무장된 MC-130J 특수임무탱커 의 획득에 대한 기초안을 설립했다.
미공군은 2011년 부터 2015까지 16억 달러의 예산을 요구하고 있다. 이 항공기들은 미공군의 높은 세금 덩어리인 이 건쉽들은 8대가 증가되면 8대의 수명이 다한 AC-130H들을 퇴역시키는 걸로 되어 있다.
첫번째 항공기는 2012에 완료되는 걸로 되어 있으며 뒤이어 2대가 2013, 다섯대가 2014에 완료되어 2015에 8대가 완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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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unners loading 40 mm cannon (background) and 105 mm howitzer (foregrou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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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C-130U over Hurlburt Field |
Design
중무장 항공는 측면 화력 시스템을 복잡한 센서와 항법장치 그리고 화기 관제 시스템에 통합해 그 다양한 무장을 정밀한 화력 또는 지역 집중 포화에 사용한다.
AC-130은 밤 또는 적대적인 날씨에 오랜 기간 날게된다. 센서는 텔레비전 센서와 적외선 센서, 그리고 레이더로 구성된다. 이 센서들은 건쉽에게 시각적이거나 지상군 아군 식별과 대부분의 날씨 상태에서의 타겟 확보를 할 수 있게 한다.
AC-130U 는 AN/APQ-180을 장착한다. AN/APQ-180은 장거리 타겟의 식별과 구분을 할 수있다. 건쉽의 항법 장치는 내부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GPS 시스템을 포함한다.
AC-130U 1990년대에 개발된 두개의 목표를 동시에 공격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이것은 AC-130H의 두배의 전투 능력(munition capacity)을 가진다. AC-130U 가 몇몇 작전을 낮에 할 수 있음에도 대부분의 전투 임무는 밤에 주어진다.
AC-130U sensor suite
AC-130U sensor suite
베트남 전쟁 기간 동안 Pave Pronto 수정 이후 다양한 형태의 AC-130 이 MAD(magnetic anomaly detector (MAD)), 소위 검은 까마귀(Black Crow (AN/ASD-5))라 불리는 고감도 패시브 장비를 페이즈 어레이 안테나와 함께 좌측 앞 레이돔 안테나에 장착했다. 일반적으로 MAD는 지구의 자기장 측정이나 잠수함 추적에 사용되고 있었다.
AC-130A/E/H에 설치된 검은 까마귀 시스템 (The Black Crow system)은 정확하게 호치민 루트를 통과하는 북 베트남의 트럭 노출된 점화 코일을 찾아냈다. 그리고 지상에 있는 항공 관제관의 손으로 들고 다니는 송신기의 신호를 구분하고 타겟의 종류를 특정할 수 있었다.
이 시스템들은 조준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었다.
PGM-38/U 25 mm ammunition for AC-130U
PGM-38/U 강화 25 mm 고폭인화탄환(High Explosive Incendiary (HEI))은 AC-130U 건쉽의 원거리 임무확장과 25 mm GAU-12/U 화기 시스템의 생존성을 위해 제작되었다.
이 탄환은 PGU-25 HEI 과 MIL-STD-1316에 맞추어 FMU-151/B로 제작된 M758 퓨즈의 조합이다.
FMU-151 은 다중센서거리로 인한 장전 시간을 감소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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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C-130U Spooky |
| Smoke visible from Gatling gun during twilight operations in 1988 |
Operational history
AC-130 Gunship 은 건쉽2(Gunship II) 프로그램과 라오스와 남베트남에서의 작전을 위해 1967년 9월 21일 남 베트남에 도착했다.
1968 10월 30일, AC-130 Gunship II기체는 대대를 이룰만한 충분한 수를 이뤘고 16 특수전 사령부 산하의 8전술비행단의 대대(16th Special Operations Squadron (SOS) of the 8th Tactical Fighter Wing (TFW))로 우본 태국 왕실 비행기지(Ubon Royal Thai Air Force Base)에 배치되었다.
1968년 12월 대부분의 AC-130은 497 전술 전투기 대대의 F-4 Phantom II의 호위 아래 작전을 수행했다. 보통 3대의 팬텀이 1대의 건쉽 꼴이었다. 1969 후반에는 코드네임 "서프라이즈 패키지(Surprise Package)", 56-0490은 고체상레이저, 저광도(low-light-level) TV가 YAG 레이저 조사기와 함께 쌍으로 달려있고 증가된 전방 감시 적외선 장치(FLIR), TV와 FLIR을 위한 녹화장치, 내부 항법 시스템 그리고 디지탈 화기관제 시스템의 시제품이 장착되었다.
서프라이즈 패키지는 비슷한 장비로 업그레이되어 1970년 장착되었고 우본 비행장에 재배치되었다.베트남전 기간 동안 AC-130은 10,000대 이상의 트럭과 많은 위험한 근접항공지원에 참여했다. 6대의 스펙터가 적에 의해 희생되었다.
1970년대 말에 AC-130H 편대는 항공급유기능과 플로리다의 헐버트 비행장(Hurlburt Field, Florida)에서 출발하여 논스톱으로 비행, 파나마 공화국(Republic of Panama)의 엠파이어 사격장(Empire Firing Range)에서 2시간의 화력시범 후 귀환하는 작전을 포함하는 비행을 계획하고 시행하기 위해 개수되었다.
13시간의 임무 동안 행해진 2번의 KC-135 탱커로 부터의 공중 급유는 미국 밖으로의 목표물에 대한 장거리 미션에서 중간 기착저 없이 기지로 귀환할 수 있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증명하였다.
베트남전 이래로 4,6 특수 작전대대의 AC-130은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인 미국에 대한 위협에 있어서 배치되었다
1979 7월 AC-130H 은 니카라과의 혁명으로 인한 미국 시민에 대한 적대행동에 대한 예방 조치로 파나마의 하워드 공군비행장(Howard Air Force Base, Panama)에 배치되었다.
1979년 11월 13일 헐버트 기지(Hurlburt Field)에서 11월 15일 괌의 앤더슨 공군기지(Andersen Air Force Base, Guam)까지 비행한 16SOS 소속의 AC-130H 2대의 편대 비행에 의해 기록은 갱신되었다. 거리는 7,200 해리(13,300 km) 였고 29시간 43분, 4번의 공중급유를 받았다.
괌 배치를 위한 재급유 지원은 인디애나주의 그리섬 비행장에 배치된 305항공재급유대대(305th Air Refueling Wing from Grissom AFB, Indiana)의 KC135로 부터 이루어졌다.
괌에서는 AC-130H 승무원들은 통과 시도와 에러로 인한 통신과 라이트가 아웃 상태인 채로 재급유 절차를 시험하기도 했다.
태스크 포스로서의 1 SOW/CC 와 함께한 이 전개는 CJCS로부터의 직접적인 지휘였다. 11월 4일, 이란 민병대가 미국 대사관으로 난입해 인질로 잡은 사건에 대한 공포 때문이었다. 이란에 AC-130H에 의한 보복 공격은 초기 선택중 하나였다.
1983에서의 그라나다에서의 Urgent Fury 작전 동안 AC-130들은 적의 방공망과 지상군을 제압하여 아군의 살리네스 비행장(Salines Airfield) 포인트에 대한 강제 착륙과 강하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냈다. AC-130 승무원들은 이 작전으로 Lieutenant General William H. Tunner Award를 수상했다. AC-130은 파나마에서의 Just Cause 작전동안 우선적인 목표로 파나마 국방부와 다수의 작전, 지휘 시설들을 파괴했다. 승무원들은 이 작전으로 대부분의 이번 년도의 가치있는 비행에 대한 Mackay Trophy와 Tunner Award를 수상했다.
1990-91년 간의 걸프워(Operations Desert Shield and Desert Storm)동안 AC-130은 근접 항공지원과 지상군 엄호와 전장 차단을 수행했다. (close air support and force protection (air base defense) for ground forces, and battlefield interdiction) 가장 우선적인 차단 타겟은 이라크 국경 남부에서의 조기 경보와 지상 통제 차단(EW/GCI)이었다.
1991 2월29일의 카프지 전투에 참가해 남쪽 측면의 이라크 전차집단을 차단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하루 후에 3대이상의 건쉽은 작전에 해병에 대한 화력지원을 했다. 건쉽은 도시 북부에 있는 그들의 진지에 증원하는 대열과 진지에 대한 공격을 가했다.
SAM(surface-to-air-missile)의 위협과 증대하는 1991년 2월 31일 새벽 빛으로 인한 노출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1대의 AC-130H, AF Serial No. 69-6567, Spirit 03은 계속 머물러 해병들을 보호했다. 이라크 군의 Strela-2 MANPAD가 Spirit 03를 격추했고 14명의 승무원 모두가 전사했다.
미공군은 AC-130을 1992-93년도 에서의 소말리아의 작전(humanitarian operations in Somalia (Operation Restore Hope and Operation United Shield))과 1994년의 Operation Uphold Democracy, 1990년대의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코소보 사태에서의 나토 작전에 투입했다. 1996년도에 AC-130은 알바니아에서의 미국 비전투원 소개 작전인 라이베리아에서의 Assured Response 작전과 1997년의 Silver Wake 작전에도 투입되었다.
AC-130U 모델은 1997년 10월 22일에서 24일까지 36시간의 비행 플로리다의 헐버트 비행장(Hurlburt Field)에서 부터 남한의 대구 비행장(Taegu Air Base)까지의 비행을 통해 KC-135 급유기를 통한 7번의 급유를 받고 장기간의 유지 비행으로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이 기록 비행은 전의 C-130이 기록한 시간을 6시간을 넘어서는 것이었다. 410,000 lb (186,000 kg)의 연료가 사용되었다.
1998년의 UN 무기 사찰단의 요구를 설득시키기 위한 미군 작전에 투입되었다.
SA-7에 의해 피격당한 AC-130H |
Recent operations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작전(Enduring Freedom, 2001-)과 이라크 에서의 작전(Iraqi Freedom, 2003-2010)에 AC-130 건쉽을 사용했다. 2007년에 미 특수전 부대는 알카에다를 목표로 소말리아에서 작전했다.
AC-130H는 대당 132.4 백만 달러의 가격에 달하고 AC-130U는 190 백만 달러(2001년도 회계 기준)에 달한다. 8대의 AC-130H와 17대의 AC-130U가 작전활동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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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eapons fire during a night mission |
United States Air Force
└Air Force Special Operations Command
└1st Special Operations Wing
└4th Special Operations Squadron
└19th Special Operations Squadron
└27th Special Operations Wing
└16th Special Operations Squadron
General characteristics
- Crew: 13
- Officers: 5 (pilot, copilot, navigator, fire control officer, electronic warfare officer)
- Enlisted: 8 (flight engineer, TV operator, infrared detection set operator, loadmaster, four aerial gunners)
- Length: 97 ft 9 in (29.8 m)
- Wingspan: 132 ft 7 in (40.4 m)
- Height: 38 ft 6 in (11.7 m)
- Wing area: 1745.5 ft² (162.2 m²)
- Loaded weight: 122,400 lb (55,520 kg)
- Max takeoff weight: 155,000 lb (69,750 kg)
- Powerplant: 4× Allison T56-A-15 turboprops, 4,910 shp (3,700 kW) each
Performance
- Maximum speed: 260 knots (300 mph, 480 km/h)
- Range: 2,200 nm (2,530 mi, 4,070 km)
- Service ceiling: 30,000 ft (9,100 m)
Armament
- AC-130A Project Gunship II
- 4× 7.62 mm GAU-2/A miniguns
- 4× 20 mm (0.787 in) M61 Vulcan 6-barreled gatling cannon
AC-130A Surprise Package, Pave Pronto, AC-130E Pave Spectre
- 2× 7.62 mm GAU-2/A miniguns
- 2× 20 mm M61 Vulcan cannon
- 2× 40 mm (1.58 in) L/60 Bofors cannon
AC-130E Pave Aegis
- 2× 20 mm M61 Vulcan cannon
- 1× 40 mm (1.58 in) L/60 Bofors cannon
- 1× 105 mm (4.13 in) M102 howitzer
AC-130H Spectre[30]
(Prior to circa 2000)
- 2× 20 mm M61 Vulcan cannon
- 1× 40 mm (1.58 in) L/60 Bofors cannon
- 1× 105 mm (4.13 in) M102 howitzer
(Current Armament)
- 1× 40 mm (1.58 in) L/60 Bofors cannon
- 1× 105 mm (4.13 in) M102 howitzer
AC-130U Spooky II
- 1× General Dynamics 25 mm (0.984 in) GAU-12/U Equalizer 5-barreled gatling cannon
- 1× 40 mm (1.58 in) L/60 Bofors cannon
- 1× 105 mm (4.13 in) M102 howitzer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EB%A1%9D%ED%9E%88%EB%93%9C_AC-130
http://www.boeing.com/defense-space/support/maintenance/special_ops/ac130u.html
http://en.wikipedia.org/wiki/Lockheed_AC-130
http://www.globalsecurity.org/military/systems/aircraft/ac-130.htm
http://kr.blog.yahoo.com/acftacft/2673.html?p=1&pm=l&tc=17&tt=1282440105
http://www.aircraftresourcecenter.com/AWA1/201-300/walk208_AC-130H/part2/walk208b.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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